본문 바로가기

아시아/태국

치앙마이 나인 (The Chiang Mai Nine)

태국에서는 숫자 9가 종교 문화에 스며들어 있는 상서로운 숫자로 여겨진다. 태국 가정들은 종종 그들의 불상과 집안의 가보를 진열 해 놓기 위해 아홉 개의 받침대를 사용한다. 탁발 행사 시에도 수천 명의 수도승들이 참가하지만 그들의 인원수는 항상 9의 배수가 된다. 집들이나 졸업 파티를 계획하고 있다면 9명의 수도승이 방문하여 독경을 부르는 것을 고려 해 보길 권한다.

태국 사람들이 사원에 방문하는 날에는 아홉 개의 사원들을 방문한다. 모든 주요 도시들은 공식적으로 지정되어 반드시 방문해야 하는 아홉 개의 사원 목록이 있다. 하지만 반드시 태국인이나 불교 신자만이 참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현지인들은 외국인들이 태국 사원이나 신성한 곳에서 가지는 흥미와 존경심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여행사를 방문하여 물어보게 되면, 아마도 다른 아홉 개의 목록을 받을 확률이 높다. 이 아홉 개의 사원들은 관광청에서 정한 관광객의 흥미를 좀 더 끌 수 있을만한 사원들이다. 그들이 맞을 수도 있지만, 만약 그 아홉 개의 사원들이 진짜가 아니라면 그 사원들을 방문 할 때에 지루함이 없지 않을 것이다.

만약 진짜 아홉 개의 사원을 방문하고 싶다면, 여기에 진짜 ‘치앙마이 나인’ 목록이 있다. 만약 하루에 모든 아홉 개의 사원을 방문하고 싶다면, 스스로 기사를 고용하길 바란다. 치앙마이 호텔에 있는 안내원들이 알아서 도움을 줄 것이다.

왓 체디 루앙 (Wat Chedi Luang)

이 사원은 도시를 지배하기에 가장 중요한 사원 중에 하나라고 여겨지는 사원 중 하나이다. 14세기에 지어져서 현재 방콕의 왓 프라 깨우(Wat Phra Kaew)에 소장되어 있는 유명한 에메랄드 불상이 소장되어 있기도 했었다. 현재는 그 자리에 1995년에 왕실에서 위탁 받은 복제품이 자리잡고 있다. 

왓 프라 싱 (Wat Phra Singh)

이 사원도 역시 14세기에 지어진 사원으로써, 왓 프라 싱은 최고급 왕실 사원으로 분류된다. 고대 란나 왕의 재가 매장 된 곳이다. 4월달 송크란 축제기간 동안 리온 불상이 소장되어 있었던 곳이기도 하다.

왓 메언 언 콩 (Wat Meun Ngern Kong)

이 사원은 치앙마이에서 가장 중요하고 번영된 사원이다. 사원의 이름의 뜻이 명백하게 설명 해 주고 있듯이 왓 메운 언 콩 사원 이름의 뜻은 ‘만 다발의 돈’을 의미한다. 

왓 두앙 디 (Wat Duang Di)

두앙 디의 뜻은 ‘행운’을 의미하며 가치를 만드는 데서 얻는 이익은 간단하다. 태국 사람들은 이 사원에서 나오는 행운이 특히 학생들, 취업자, 그리고 경쟁 사회에 갇혀있는 사람들에게 좋다고 믿는다. 왓 두앙 디는 오래된 도시에 위치 해 있으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지나치기 쉽다.

왓 둡 파이 (Wat Dub Phai)

만약 모든 것이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는다면 왓 둡 파이로 가 보길 권한다. 둡 파이는 ‘불행을 없애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이곳에서 그들의 병, 불운, 그리고 후회스러웠던 상황을 내쫓는다. 

왓 치앙 만 (Wat Chiang Man)

치앙마이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으로써 믕라이 왕에게서 위탁 받은 사원이다. 두 곳의 신성한 고대 불상이 소장되어 있기도 하다. 그 중에 하나는 크리스탈 불상으로, 1,800년 전에 세워 졌다고 한다. 이 사원의 나이로 볼 때, 숭배자들은 이 사원은 안정적인 삶, 직업과 함께 장수까지 보장한다고 믿는다.

왓 차이 프라 키앗 (Wat Chai Phra Kiat)

오래된 도시 중심에 위치 해 있는 중간 크기의 사원은 치앙마이에 있는 거의 모든 호텔에서 걸어가기 쉬운 사원이다. 멋진 건축양식과 삽화는 이 사원이 치앙마이에 지어질 당시 얼마나 평화롭고 번영한 곳 이었는지 설명 해 준다. 사람들은 중앙에 있는 불상에게 존경을 표함으로써 많은 키앗, 명예를 보장 받는다.

왓 치앙 예운 (Wat Chiang Yeun)

예운의 뜻은 ‘오래 지속되는,’ 혹은 ‘오래가는’ 이라는 뜻으로써 열성 신도들은 이곳에서 장수 혹은 오래 지속되는 직업의 희망을 얻고 간다. 이곳은 치앙마이 근처로 예전에 버마 소수 민족인 샨족에 의해 지배 당한 적이 있다. 이 사원의 건축 양식은 버마쪽 양식으로 보여지고, 근처의 상인들은 아직도 버마 상품을 팔고 있다.

왓 메언 란 (Wat Meun Lan)

메언 란은 ‘백억’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많이 생각하지 않아도 왜 사람들이 이곳을 방문하는지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이곳에서 공들이 많이 붙어있는 부를 바라고 간다. 많은 사원들은 행운을 제공하지만 왓 메언 란은 구체적인 물질적 행운을 약속한다. 나가는 길에서 만날 수 있는 상인들은 당연히 복권을 판다.

왓 로이 크로 (Wat Loy Kroh)

이 사원은 치앙마이에서 가장 큰 호텔 지역에서 조금만 걸으면 볼 수 있는 로이 크로 도로에 있는 중심 랜드마크이다. 로이 크로는 ‘불운에서 해방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성도들은 이곳에 와서 지나친 불운을 버리고 간다. 만약 이 사원을 방문 할 예정 이라면, 해가 지면서는 길거리가 소란스러운 유흥 지역이 되는 저녁보다는 아침에 방문하는 편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