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시아/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의 놀라운 다이빙 장소

완전히 다른 어느 곳으로 떠나고 싶은데 버짓 항공편을 예약할 여유도 없나요? 괜찮습니다! 아시아의 바다에서도 놀랍고도 초 자연적인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어요.


‘동남 아시아 다이빙 (Diving Southeast Asia)’의 공동 저자 데이비드 에스피노사(David Espinosa)는 웨스트 파푸아(West Papua)에 있는 라나 암팟(Raja Ampat) 이라는 곳에 특별한 열정을 표현한다. 이 지역의 산호초는 에스피노사가 20년 동안 다이빙을 하면서 본 것 중에 가장 아름다운 산호초이기 때문이다.


그가 말하기를 ‘그곳의 산호초들은 아시아의 50년 전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산호초이다.’라고 말한다. 이제부터 동반구에서 스쿠버를 하며 입이 벌려질 광경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에스피노사는 아시아에서 가장 눈부신 몇몇 해저 명소들을 정확히 집어냈다.




1. 인도네시아 코모도의 캐니벌 록 (Cannibal Rock)

에스피노사의 최고의 다이빙 추억은 코모도에서 4년 동안 일할 때 만들어 졌다. 남부 코모도에서의 다이빙은, 그 지역에 둘러싸여 있는 캐니벌 록 덕분에 아주 주목할 만 하다고 그는 말한다. 또한 캐니벌 록은 동남아에 있는 큰 물고기와 화려한 산호와 함께 최고의 무척추 동물로서의 안식처 이다고 그는 말한다. 근처 관광지는 피그미 해마, 라임그린 채찍산호 양치류, 그리고 녹색 거북이가 있다.


2. 동부 인도네시아 웨스트 파푸아의 라자 암팟 더 패시지 (The Passage, Raja Ampat)

에스피노사는 웨스트 파푸아 다이빙 지역인 라자 암팟을 ‘아마도 내 인생에서 최고의 다이빙’이라고 설명한다. 그가 인도네시아에서 시간을 보내는 동안 라자 암팟에 여러 리조트가 생겼으며 가장 인기 있는 다이빙 지역이 되었다고 말한다. ‘암초가 너무 빽빽히 살고 있어서 어디를 보아야 할지도 결정하기 어렵다.’라고 그는 이야기 한다. 한 장소에서는 맨터 레이라는 큰 열대산 가오리 때를 볼 수 있다.


가장 유명하고 기름진 라자 암팟은 겜과 와이거 섬 사이에 있다. 에스피노사는 패시지라는 지역을 극찬했다. 그는 첫째로, 패시지의 흐름을 타는 것 자체가 재미있다고 말한다. 패시지의 가장자리에는 굉장히 아름다운 동굴들과 석굴들이 있다고 더했다. 그리고 그곳에는 사수어와 연산호 같이 표면 아래로 몇 센티미터씩 자라다가 나무에 매달린 가지와 만나게 되는 이상한 생물들이 있다. 한마디로 ‘독특하다’.


3. 인도네시아 북 술라웨시 섬의 렘베 해협 (Lembeh Strait)

렘베 해협은 동남아에서 가장 독특하면서도 이상한 다이빙 지역이다. 렘베는 세계에서 가장 신기하고 놀라운 엽기 동물들이 모여 있는 걸로 알려져 있다. 수생동물 중에서도 털 많은 문어와 털 많은 노랑 씬벵이를 조심해야 한다. 에스피노사는 ‘사람들을 흥미롭게 하는 것들은 이런 별난 것뿐만이 아니다’ 라고 말한다. 렘베에는 수백종이 넘는 나새류들이 살고 있다. 누디 리트리트(Nudi Retreat)라는 작은 만에는 많은 소라게와 해마들이 살고 있다. 또한 문어 흉내를 내는 운더퍼스는 바다속의 다른 생물들, 크리노이드나 바다뱀의 행동이나 색을 흉내 낸다.


4. 인도네시아 발리의 뚤람벤 (Tulamben)

에스피노사는 발리 북동쪽 해안에 있는 어촌마을인 뚤람벤에는 특별히 아름다운 난파선이 있다고 말한다. 이 난파선은 1942년에 일본 잠수함에 의해 격침 당한 ‘리버티’라는 미국 군대 수송선이다. 성수기 동안에는 최대 100명의 다이버들이 매일 리버티를 탐험한다. 운이 좋으면 거대한 물고기, 고래상어, 또는 세계에서 가장 무거운 경골어류인 몰라 몰라 (mola mola – 개복치)를 게걸스럽게 먹어 삼키는 해파리를 볼 수 있다.


더 아름다운 산호초, 큰 물고기:

에스피노사는 동남아시아의 아름다움은 큰 바닷속의 구경거리보다도 더 많은 것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태국의 시밀란 섬에는 큰 가오리와 고래상어를 유혹하는 ‘리셸리우 록’이라는 멋진 곳이 있다. 필리핀 다바오에는 다이버들이 고래상어와 같이 수영할 수 있다.


몰디브에는 나열하기에 너무 많은 사이트들이 있다. 인도네시아의 렘베 해협에 해당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시파단 그리고 마불 사바는 말레이시아의 동부 섬이다.


인도네시아 호텔 페이지로 가서 가장 적합한 다이빙 사이트 근처 호텔을 예약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