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시아

아시아 최고의 성(城) 5선



‘성(城)’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여러분들은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혹시 중세 유럽에 긴 그림자를 드리운 신비스러움이 가득 묻어나는 유적들이 떠오르시나요?  또는 영국 아서 왕과 카멜롯의 신하들이 떠오르지는 않으세요?

이런 아름답고 신비한 성들은 유럽만의 전매특허가 아닙니다. 아시아에서도 찾아보실 수 있지요. 여기 일개 건축물을 넘어 경이의 경지에 있는 아시아에서 굉장히 매력적이고 독특한 다섯 곳의 성을 소개합니다. 성들의 잊혀지지 않는 거대한 풍채는 북과 천둥소리가 들리게 하지요.

난징의 중화먼(中华门) China Gate, Nanjing

중화먼(또는 중화문)은 현존하고 있는 중국의 고대 성문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성문입니다. 초기 명(明)대에 양쯔강에 있는 중국 동부 난징의 남쪽 성문이었던 중화먼은 복잡하게 설게되어 있습니다.

1366년에 건설되었으며 명나라 때의 거상 심만삼이 묻혀 있는 곳으로 유명한 중화먼, 동쪽에서 서쪽으로 100미터 이상의 길이로 길게 뻗어져 있습니다. 요새의 웅장하고 견고한 성채는 후에 여러 전쟁에서 주요한 역할을 했지요.

난징이 침입자들에게 기습을 받을 때마다 중화먼을 지키는 병사들은 사악한 간계를 써 적들이 안으로 들어오게 하였지요. 그리고는 4개의 아치형 문을 닫아버렸습니다. 문을 닫아 적들을 나누고 하나,하나 제거하겠다는 의미이지요. 그래서 중화먼은 ‘죽음으로 가는 문’ 또는 ‘사후 세계’이기도 하였습니다.

간사이의 히메지성 Himeji Castle, Kansai

일본의 가장 주목할만한(놀랄만한) 성이자 유네스코에 등재 되어있는 히메지는 하쿠로조 또는 백로성(白鷺城)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빛나는 흰색 외벽과 날아오르는 백로의 모습을 닮았다고하여 그렇게 불리고 있습니다.

성은 1333년 건축되어, 초기 일본의 성 건축물 중 온전히 잘 보존 된 좋은 예로 볼 수 있지요. 83개 전각이 연결되어있어 선진적인 봉건시대의 잘 발달된 방어 체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세계2차 대전이 끝나가는 1945년에 히메지는 심하게 폭격을 당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주변 지역은 완전히 쑥대밭이 되어 버렸지요. 실제로 소이탄 한 발이 성의 꼭대기 층으로 떨어졌지만, 다행하게도 불발이었습니다. 성은 아무 탈 없이 모든 것을 견뎌냈습니다.

현재 히메지는 보수 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러니 히메지 성을 방문하시기 전 현재 진행 상황이 궁금하시다면, www.himejijo-syuri.jp/en/index.html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토 니조성 Nijo Castle, Kyoto

유네스코에 등재된 니조성은 1603년에 건축되어 에도시대(1603-1867) 첫 쇼군인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교토 집이 되지요. 거대한 니조성은 당시 장군의 군사적 정치적 힘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후에 쇼군의 손자에 의해 성은 다섯 층을 더 올리게 되어집니다. 1867년 도쿠가와 장군가가 망하자 니조성은 황궁이 되었다가 시 소유로 넘어가 모두에게 공개된 사적지가 되어집니다. 돌 벽과 해자가 니조성의 우아하게 조경된 정원을 둘러싸고 있지요.

마카오 몬테 요새 Monte Fort, Macau

거대한 몬테 요새는 1617년과 1626년 사이 명나라 희종 치세 기간에 지어졌습니다. 몬테 요새의 각 4면은 약 100미터 길이로 뻗어있지요.

1622년에 네덜란드 함대가 공격할 당시 이 거대한 사각형의 성이 승리의 주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때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몬테 요새에서 포탄을 발사했었지요. 그 후 몬테 요새는 마카오의 총독 관저로 사용 되었다가 군사 구역으로 변경되었었습니다. 현재는 박물관이 들어서 있지요.

말레이시아 켈리의 성 Kellie's Castle, Malaysia

근사하고 독특한 켈리의 성은 스코틀랜드 켈라스 마을 출신 부호 윌리엄 켈리 스미스에 의해 지어졌습니다.

1890년, 20살에 나이로 말레이 반도에 도착한 켈리 스미스는 당시 주 정부로부터 말레이 반도에서 두번째로 큰 주 페락주에 있는 광활한 산림을 정리할 수 있는 권리를 양도 받은 토지주였던 알마 베이커를 만납니다.

베이커와의 사업으로 다대한 이익을 만들어내자 스미스는 자원 제국을 건설하게 됩니다. 그때 그는 그의 거대한 부로 인디언 스타일의 켈리의 성을 짓게 되지요.

스미스의 예측 불가능한 성, 정확하게는 저택은 큰길에서 시내 위를 지나는 다리를 건너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흉가가 되기도 하였지만, 켈리의 성은 비밀 방과 비밀 통로가 있다고 전해지고 있어 거대한 미스터리를 품고 있지요.